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계량 마케팅 전공 박사과정에 잉그올과 함께 합격했던 송철호님이 어느덧 미국 유학 5학차에 들어가는 시기가 되었어요.
송철호님이 미국 유학을 준비하고 싶은 예비 신입생을 위한 현실 조언을 전했어요. 지금 잉그올에서 바로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잉그올 수강생이자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계량 마케팅 전공 박사과정 5년차 송철호입니다.
꿈꾸던 해외 유학, 원하던 교수님과의 연구 등 즐거운 일만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겪어본 유학 생활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얻어 갈 수 있는 게 천차만별이었죠. 유학을 고민 중이시거나 오실 계획이 있다면 제 후기를 꼭 읽어주세요.
미국 유학 가장 중요한 역량은 이것!
해외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내부적으로는 랩실에서 교수님, 동료 연구자들과의 관계, 외부적으로는 학회에서 만나는 네트워킹이 중요해요.
극단적일 경우 교수님의 연구 성향과 안 맞는다거나 지나치게 마이크로 매니징을 하는 교수님과 만나면 유학 생활이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죠. 연구실 교수님이랑 관계를 잘 이어나가고 학회에서 만난 다양한 교수님들과 메일로 그 관계를 잘 형성해 나간다면 새로운 연구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지도 교수님과 문제점을 얘기하고 개선하고 다양한 교수님들과 인연을 쌓아갈 수 있는 네트워킹이 미국 유학에서는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봅니다.
미국 유학 현실 조언: ‘학회’ 활용법

대학원을 다니면서 학회에 참여할 일이 많았어요. 미국은 인적 네트워킹이 중요한 사회고 이 점은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죠. 학회에서 여러 연구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빨리 가라고 권유할 정도입니다. 학회에서 만난 교수님들과 관계를 잘 형성해 이어나가면 새로운 연구 주제를 얻을 수 있고 협업할 기회도 얻을 수 있어요.
1. 학회 참석하는 교수님의 논문을 미리 읽어가기
저는 학회에 참석하기 전에 논문을 읽고 들었던 생각이나 의문을 미리 정리해두고 교수님들 및 연구자분들께 대화를 걸었어요. 처음엔 인상 깊었던 부분을 칭찬하고 제가 궁금했던 점을 여쭈어보니까 대화도 보다 자연스럽게 연결되었고 그분들께 제 관심분야를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효과도 생겼어요. 사전에 논문을 꼼꼼하게 읽고 가면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거죠.
2. 내향적인 사람은 콜드메일 활용하기
먼저 말을 걸기 힘든 내향인 분들이라면 콜드메일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전에 콜드메일로 자기를 소개하고 어떤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지를 작성해서 보내면 내적 친밀감을 쌓을 수도 있고 학회에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죠.
3. 후속 메일 보내기
학회 동안 유의미한 대화를 나누신 분이 있다면 꼭 집에 돌아가셔서 후속 메일을 보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 또한 학회에서 만나신 분 중 제가 발표할 때 좋은 질문을 해주셨거나 유의미한 대화를 나눈 분들에게는 꼭 감사 인사를 전했어요. 미국 사회에는 이러한 네트워킹이 연구 협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으니 조금 더 신경을 기울이셔서 기회를 활용하셨으면 해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 요건 ‘영어 공부’
“유학 후 더 느낀 영어 공부 중요성”

미국 유학에 온 후 영어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요.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출신 국가의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쌓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영어’니까요. 타고난 내향인인 제가 영어 실력을 쌓고자 미국에 친구들이랑 어울릴 수 있는 자리를 억지로 만들어서 나갔을 정도죠.
원어민 친구들이랑 대화를 하다가 몰랐던 영어 표현이 있으면 집에 와서 다시 공부했죠.
챗 GPT로 원어민 친구와 대화하다가 생각이 안 났던 표현을 만들어 달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영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매일 하루 1시간씩은 확보해 노력했습니다.
영어 실력 향상에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건 잉그올이었어요.
모르는 단어나 표현을 잉그올 튜터와 공부하기도 하고 전문적인 영역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어 공부에 관련 업계 튜터와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교수님이 2년 동안 영어가 학생들 중 가장 많이 늘었다고 칭찬을 받기도 했죠.
영어는 미국 유학에 와서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쌓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학을 고민 중이시라면 잉그올에서 영어 공부와 촘촘한 유학 준비 설계를 경험하세요.
“잉그올과 함께하면 유학 합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