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앤장 변호사 출신 통번역대학원생이 말하는 영어 공부로 얻은 삶의 기회들

김앤장 변호사 출신 통번역대학원생이 말하는 영어 공부로 얻은 삶의 기회들

2025. 1. 7.

2025. 1. 7.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김앤장 변호사 입사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완벽한 커리어를 쌓고 있던 유튜버 지원피셜님이 계속해서 갈증을 느꼈던 단 한 가지,

바로 ‘영어 공부’입니다.

변호사로 일하던 때에도 외국인 변호사들과 일하면서 ‘원어민보다 영어를 잘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던 지원 님은 결국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을 퇴사하고 통번역대학원에 진학하게 됩니다. ‘영어’는 변호사 커리어에 어떤 날개를 달아주었으며, 지원님이 계속 영어 공부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어 공부에 새로운 동기부여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김앤장 변호사가 됐어도 영어 공부를 계속한 이유

Q. 1년간의 유학 경험은 어떠셨어요? 영어 실력이 많이 늘었나요?

2004년 지금으로부터 약 20여 년 전에 처음이자 마지막 유학을 다녀왔어요.

동양인이 없는 학교에서 1년 내내 영어만 쓰면서 영어 실력이 압축적으로 성장했죠.

​귀국 후, 동생과 영어로만 대화를 할 정도로 영어 실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수능을 볼 때까지도 영어로 인해 크게 스트레스받은 적 없었을 정도였죠.

그러다가 대학교 입시와 고시 준비를 하면서 영어를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실력이 많이 안 좋아졌어요.

Q. 로펌 입사 후에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업무적으로 계속해서 영어에 노출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공부에 대한 갈증이 계속 쌓였던 것 같아요.

유학 기간 1년간의 경험으로 로펌 안에서는 꽤나 ‘영어 잘 하는 변호사’로 통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어를 못 하는 변호사에 비해서는 많은 기회를 얻고 있었어요.

아무래도 한국 변호사가 외국어를 잘 하면 한국, 미국 양국의 법이나 문화에 걸쳐서 다양한 면을 영어로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업무적으로 계속해서 영어를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에 대한 욕심이 계속 생겼어요.

외국인 변호사들과 협업을 할 때에도 그분들이 저보다 영어를 더 잘 하는 게 당연하지만 그들을 뛰어넘는 영어 실력을 갖고 싶었어요.


영어를 잘 하면 얻는 기회부터 달라집니다.

​Q. 변호사가 영어를 잘 하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나요?

요즘은 로펌에도 외국 기업 클라이언트가 정말 많습니다. 다양한 회사들이 글로벌을 향해 나아가는 시대니까요.

큰 로펌의 경우 외국 법인들이 있으니까 영어를 잘 할 경우에는 더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담당할 수 있게 되죠. 다시 말해, 국제적인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변호사가 될 수 있고, 다룰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범위 자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의 성격도 다양해지고, 역동적으로 바뀌게 되죠.

예를 들어 해외 자회사의 의사결정이 문제가 되었을 경우 해당 의사결정 내용을 정리한 영어 메일이 회신되었다고 가정할게요. 메일을 해석하는 걸 넘어서서 영어로 이메일 답장을 쓰고, 영어로 고객 응대까지 할 수 있다면 그때는 외국인 클라이언트를 담당할 때 전체 업무를 혼자서 끌어갈 수 있는 변호사가 됩니다.

영어를 할 줄 알게 되면 2명의 변호사가 나눠서 했어야 할 업무를 혼자서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되는거죠.

Q. 변호사가 아니어도 영어를 잘 하면 얻는 기회가 더 많아질까요?

당연하죠. 모든 회사들이 글로벌을 목표로 하고 있고 수출이 중요한 한국의 경우 더욱 영어 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설령, 외국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으로 부딪칠 일이 없다고 해도 글로벌 시대인 만큼, 영어로 된 자료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가져다주는 자신감의 차이는 크다고 봐요.

영어를 잘한다는 사실은 어떤 환경에서 일하든 플러스 요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영어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근거로 저에게 주어진 일들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왔으니까요.


통번역 대학원생의 잉그올 활용법 : ‘진짜 원어민 표현’ 익히기

Q. 잉그올로 영어 공부를 하고 계시는 이유가 있나요?

"저는 제 영어 실력이 한국인 평균, 그 이상이길 원해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만큼 더 영어를 잘하고 싶어요. 그들의 기준으로 놓고 보면 저는 아직 갈 길이 멀어요.

​그런 면에서 잉그올은 탁월한 선택이었죠. 잉그올에서는 스피킹 연습을 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은 뉴욕타임스, 팟캐스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어 정보를 접할 수 있지만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영어를 말할 수 있는 기회는 적어서 아쉬웠어요.

​잉그올에서는 튜터와 영어를 내뱉는 훈련을 할 수 있어요. 대화를 통해 실질적으로 원어민들이 쓰는 구어적인 표현을 알려줘요. 잉그올 튜터와 수업을 하면서 팟캐스트, 미국 뉴스 기사로는 배울 수 없는 실제 원어민들이 쓰는 구어적인 표현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수업 중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해당 표현을 콕 짚어서 집요하게 물어봐도 오히려 튜터 분들께서 좋아해 주시더라고요.

수업 때 배운 내용은 꼭 피드백에 담아달라고 요청드리고, 수업이 끝나자마자 피드백을 바로 복습합니다.

그러면 확실히 압축적으로 영어 실력이 빠르게 상승해요.


🍀김앤장 변호사 출신, 통번역대학원 재학 중인 유튜버 지원피셜 PICK

잉그올, 지금 가입만 해도 무료 수업권 증정